아슬아슬 한일관계, 그 현황은 (4)
상태바
아슬아슬 한일관계, 그 현황은 (4)
  • 황동준
  • 승인 2019.09.02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일갈등 속 유학생은...

한국과 일본 각국에서의 상황은 어떨까. 한일관계에 대한 생생한 의견을 듣기 위해 현재 일본에서 5개월간 유학 중인 한국인 A 씨와 한국에서 반 년 간 유학 중인 일본인 B 씨를 만나봤다. 한일 간의 차가운 관계에도 불구하고 다행히 두 유학생이 겪은 피해는 크지 않다고 한다. A 씨는 부정적 의사를 표출하는 일본인은 별로 없었고 오히려 한국을 좋아하는 일본인들이 많았다고 답했고, B 씨는 불매운동과는 별개로 일본인인 자신이 피해를 받을까 걱정해주는 한국인들의 모습에 위로를 받았다고 한다. 얼어붙은 한일갈등이 빠른 시일 내에 회복돼 두 유학생이 편안한 마음으로 공부하길 바란다.

 

Q.현재 한일관계에 대한 반응은 어떤가?

A.현재 상황과는 별개로 일본에는 한국을 좋아하는 일본인들이 상당히 많아요. 아이돌 사진을 바탕화면으로 설정하거나 한국어를 배우러 오는 사람들을 쉽게 찾을 수 있거든요. 이처럼 대체로 일본인들이 한국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현재의 한일관계 때문에 표현과 언행을 조심하는 경향이 큰 것 같아요. 방학에 한국으로 여행을 가려던 많은 일본 친구들도 일정을 취소했거든요.
B.대체로 현재 일본의 모습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갖고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일본을 좋아하든 싫어하든 이와 별개로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동참하는 친구들이 많아요. 그러나 각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일본 정권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진 것이지 일본인을 부정적으로 생각하진 않는 것 같아요. 저만해도 주위의 한국인 친구들은 오히려 저를 걱정해주고 위로해주거든요.


Q.최근에 유학 중 피해를 받은 적이 있나?

A.제가 한국인이라는 이유로 인해 현재까지 피해를 받은 적은 없었어요. 하지만 저로서는 아무래도 걱정이 되다 보니 공공장소에서는 한국어를 삼가고 조용히 지나가게 돼요. 최근 악화된 분위기 때문에 스스로 위축되는 것 같아요.
B.전혀요. 최근 홍대 사건도 있었지만 저와 그리고 같이 유학 중인 일본인 친구들 중에서도 피해를 받은 사람은 없었어요. 오히려 한국 사람들로부터 위로를 많이 받았어요. 한국과 일본 간의 국가 관계가 나빠진 것이지, 대체로 한국인과 일본인 사이의 관계는 여전히 좋다고 느꼈어요.


Q.양국의 분위기가 경직된 이유는 무엇일까?

A.제가 만난 일본인들은 대부분 항상 겉으로는 친절하고 겸손하지만 본인 내면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표현하지 않아요. 기본적으로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것을 피하기 때문에 부정적인 의사를 직접적으로 표출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어요. 친해져서 물어보지 않는 한 생각을 쉽게 알 수 없죠.
B.미디어가 부정적인 보도를 많이 하다 보니 그런 것 아닐까요. 불매운동이 뉴스에 자주 등장하다 보니 어쩔 수 없는 분위기가 만들어져 흐름에 따라가게 되고, 일본인을 직접 만나기 어렵다 보니 서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게 된 것 같아요. 일본의 미디어도 마찬가지고요. 하지만 이러한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사람 간의 관계에서는 잘 대해주시는 한국 분들이 정말 많아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